생활환경상담소 ‘질문하는 나무’에 자주 물으시는 질문들을 모아봤어요. 원하는 질문이 없다면 아래의 이메일로 질문을 보내주세요.

상담소 로고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질문하는 나무의 로고는 일상 안에서 접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소통의 방식 중 문자메시지 모티브를 활용하여 만들어졌어요.
시민의 질문과 전문가의 답변이 소통을 통해 완성돼 가는 과정을 나무가 자라나는 모양새로 시각화 했답니다.

나무지기 해차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저는 생활환경 상담소 ‘질문하는 나무’의 나무지기 해차예요. 저는 상담소의 운영 전반을 맡고 있습니다. 마당발에 오지라퍼인 전 여러분이 올린 질문을 보고 가장 잘 답변해줄 수 있는 전문가들을 찾아 그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께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정답을 찾지는 못하더라도 최선의 답을 찾기를 주저하지 않는 저, 해차! 해차는 당신이 궁금해하는 것을 진심으로 함께 궁금해 하고, 누구보다도 부지런하게 움직여 답을 대신 찾아보고 여러분께 알려줄 준비가 되어있답니다! 

 

생활환경 상담소 '질문하는 나무'는 뭐하는 곳인가요?

생활환경상담소 ‘질문하는 나무’는 일상생활에서 생겨나는 사소한 궁금증에서부터 어디에 물어야할지 몰라 답답했던 생활환경 관련 고민까지 쉽게 질문하고 최선의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생활환경상담소 ‘질문하는 나무’에서는 전문가그룹을 연계하여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축적된 질문과 답변을 사회의제로 키워냅니다. 막연한 불안을 합리적 의심과 질문으로 바꾸어낼 수 있다면 사회는 더욱 안전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상담소는 앞으로도 더 많은 질문을 수집하고 그에 맞는 답을 연결하려 합니다. 생각하는 나무가 풍성하게 자랄 수 있도록 자주 들러 질문이라는 변화의 씨앗을 심어주세요. 

 

생활환경 상담소 '질문하는 나무'는 누가 만들었나요?

생활환경  상담소 ‘질문하는 나무’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 ‘질문하는 나무’팀을 소개합니다. 질문하는 나무 팀은 국내 유해물질대응운동을 위해 모인 연대단체,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과 환경불평등해소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환경정의가 함께 합니다.

(사)일과건강,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을위한청년한의사회, 녹색연합, 발암물질없는군산만들기시민행동, 발암물질없는울산만들기, 아이건강국민연대, 아이쿱생협서울권역협의회, 여성환경연대, 원진재단부설노동환경건강연구소, 전국금속노동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초록교육연대, 푸른광명21실천협의회,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상담소 전문가 네트워크] 해차의 전문가 인맥이 궁금해요!

생활환경  상담소 ‘질문하는 나무’에는 어떤 전문가들이 함께하고 있을까요? 

여러분의 질문을 해결하기 위한 해차의 드넓은 인맥을 소개합니다. 

 

고혜미  한국방송작가협회 PD, 작가 

곽현석 직업성폐질환연구소 

김기태  서울과학기술대 환경공학과

김영욱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 

박수미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 사무국장 

송민경  한국자원경제연구소 대표 

유정옥  (사)환경정의 유해물질⦁대기센터 센터장 

이종태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학장, (사)환경정의 유해물질⦁대기센터 센터장 

임종한  인하대학교, (사)환경정의 공동대표 

지경희  용인대학교 환경보건학 교수 

최경호 서울대학교 환경보건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