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묘실
분류: 어린이용품

비닐포장 종류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다양한 걸 한꺼번에 모아서 재활용 배출하면 과연 재활용이 될까 걱정이 되는데요. 식품포장 기준으로 보면 (1)투명한 포장에 단색 인쇄만 되어 있는 비닐포장 (2)냉장냉동 포장에 많이 쓰는 투명하지 않은데 내부가 하얀 비닐포장 (3)과자나 라면에 많이 쓰는 내부가 알미늄(?)처리된 것 같은 불투명비닐포장 세종류가 어느정도 안좋은 것인지, 분리해서 버리는 것이 좋은지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감자칩을 먹으려고 하는데, 알미늄처리 불투명 비닐포장이 엄청 안좋다고 해서 프링글스처럼 원통형 제품이 더 나을까 해서 사먹었는데, 뚜껑도 그렇고 내부에 코팅이 되어 있더라고요… 프링글스 형태의 포장이 비닐보다 더 안좋은 건지 문의드립니다! (질문이 많아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코멘트 1개

  1. 안녕하세요 묘실님!

    • 비닐은 재질별, 색깔별, 종류별 선별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느 것이 더 좋다 낫다 할 게 못 됩니다. 투명한 비닐이 의미를 가지려면 투명한 비닐만 별도로 모아서 다시 비닐로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비닐류로 분리 배출하는 경우에는 비닐들끼리 섞여버리기 때문에 어느 비닐을 쓰지 말자고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좀 복잡한 문제입니다. 투명하고 깨끗한 비닐만 따로 모아서 재활용하는 체계를 갖춰야 하는데요. 이 문제는 개인의 실천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 감자칩 포장의 경우, 비닐 포장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원통형 제품은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비닐 포장과 원통형 포장을 무게, 포장에 사용된 원료의 양 등을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비닐 포장이 낫습니다. 가벼워서 운반 시 에너지가 적게 들어갈 테니까요. 물론 원통형 포장이 재활용되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원통형 포장은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질문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답장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