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안소담
분류: 실내

아이스팩은 어떻게 폐기해야 환경에 가장 덜 해로울까요? 강남구청 근처에는 재 수거하는 곳도 없어서 말이죠 ㅜㅜ

코멘트 1개

  1. 안녕하세요, 소담님!

    아이스팩에는 고흡수성 수지(SAP, Super Absorbent Polymer)와 고흡수성 수지가 머금고 있는 다량의 물이 들어있어요. 고흡수성 수지는 망상구조, 즉 그물과 같은 형태를 띠고 있으며 다량의 물을 흡수하고 강한 압력에도 물이 새어 나오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이스팩의 내용물은 변기나 싱크대를 통해 버리면 하수처리장에서 걸러지지 않아 미세플라스틱이 되고 하수관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공식적인 폐기법은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 쓰레기로 버리는 것인데, 이 또한 아이스팩이 잘 타지 않아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고 분해되는 데 500년이 걸린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환경부도 아이스팩 저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며, 2023년부터는 폐기물 부담금 제도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폐기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가급적 재사용하는 것이 최선이겠죠.
    그래서 일부 구청과 주민센터에서 아이스팩을 수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업체들에서도 수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에요. (현대홈쇼핑, 논밭상점 등)
    이러한 프로그램에도 참여가 어려울 시 화분에 토양 보수제로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100% 물로 이루어진 아이스팩과 같은 대안이 등장하고 있어요. 고흡수성 수지로 된 아이스팩은 점차 사라질 수 있으면 좋겠네요.

    질문해줘서 고마워요!

    다음에 또 만나요!

    답장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