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주부
분류: 기타

음식물처리기 써도 되나요? 누구는 환경부 인증 받았고 오수관으로 직접 빠지는 방식이 선진화된 방법이라 하고 누구는 모조리 불법이고 수질오염이라고 하고 뭐가 맞나요?

코멘트 1개

  1. 안녕하세요, 주부님!

    음식물 분쇄기의 사용에 대해 질문해 주셨는데요.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하천을 오염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하수도법」에 의해 제조, 수입, 판매와 사용이 금지되어 있어요. 하지만 ‘주방용 오물분쇄기 인증’과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근거한 안전인증(KC)을 취득할 경우 일반 가정에서 판매와 사용이 허용되고 있어요.(‘주방용 오물분쇄기의 판매사용 금지’환경부 고시)

    이렇게 두 가지 인증을 모두 받았어도, 인증에 유효기간이 있어서 3년 단위로 갱신을 못하면 불법제품이 됩니다.

    또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100%를 배출해도 불법이에요. (인증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음식물의 20%미만을 배출해야 합법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분쇄 후 80%의 음식물을 회수할 수 있는 회수부가 없거나 개조된 제품은 불법이라고 해요.

    음식물 분쇄기는 2차 처리기가 꼭 필요해요. 분쇄 후 바로 배출되도록 설치하거나 거름망을 제거하면 불법인 것이죠!

    실제로 시중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 중에서 불법 제품도 많아, 구매 시 유의해야 합니다.

    김미화 자원순환연대 이사장에 따르면, 음식물 쓰레기를 하수 찌꺼기로 만들어 배출 시 하수 처리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고 해요.

    음식물 처리를 위한 보다 친환경적인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물론 가정에서도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요!

    질문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답장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