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준기맘
분류: 기타

KF94마스크 사용은 최대 몇회가 가능한지요?

코멘트 1개

  1. 안녕하세요, 준기맘님!
    마스크의 최대 재사용 횟수가 궁금하시군요!

    식품의약안전처는 보건용 마스크의 1회 사용을 권고하고 있어요!
    재사용하는 경우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출처 : [한시적 지침] 마스크 사용 개정 권고사항 / 식품의약안전처 / *보건용마스크 구매가 어려웠던 시기에 내려진 한시적 지침.)

    권고사항에 따르면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보관 후 재사용해야 하고, 헤어드라이기, 전자레인지 등의 사용과 세탁을 금지하고 있어요.
    KF94를 포함한 일회용 마스크의 필터는 대부분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섬유가 거미줄과 같이 얽혀 있는 형태로, 정전기를 통해 이물질을 흡착하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정전기 효과가 수명을 다했을 때 마스크 또한 재사용이 어려워진다고 볼 수 있어요. 식약처 권고사항에서 세탁을 금지하는 이유 또한 이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급격히 늘어난 쓰레기 문제도 걱정이고, 마스크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것에 대한 경제적 부담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마스크를 이미 재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많죠.
    바이러스나 과다한 세균, 이물질에 노출되지 않은 상태를 가정하였을 때, 필터의 정전기 기능이 온전하다면 마스크를 재사용할 수 있다고 해차도 생각해요. 하지만 준기맘님께서 질문해 주신 것처럼 ‘최대 사용 횟수’를 특정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의 지침서 ‘PANDEMIC PLANNING’에 따르면 의료기관에서 의료인들이 사용하는 ‘N95’ 마스크에 대한 1회 사용 기준을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8시간’으로 제시하고 있어요. 지침서의 기준대로라면, 이미 사용한 마스크라도 총 사용 시간이 8시간 미만이라면 재사용이 가능한 것이지요. 하지만 한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KF 마스크나 다른 일회용 마스크들과 단순 비교하기 어렵고, 사용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필터 성능 유지 시간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무조건 지침서의 기준을 적용하긴 어려울 것 같아요. 마스크의 상태와 사용 환경에 따라 최대 사용 횟수에 대한 판단이 필요해요. 요즘과 같이 코로나 확산이 줄어들지 않는 시기에는 1회 사용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좋겠죠.

    해차의 답변이 준기맘님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답장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