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최연수
분류: 기타

제올라이트는 방사능 라돈으로부터 보호해줄수 있는 안전한 광석인가요?코로나예방 생활소독수도 알콜대용으로 나왔던데요ᆞᆢ

3 댓글

  1. 안녕하세요, 최연수님!

    제올라이트에 대해 질문해 주셨는데요.

    제올라이트가 공기 중 라돈 가스를 흡착한다는 논문도 있기는 한데, 그 효과가 얼마나 큰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방사능감시센터 이윤근 박사는 “라돈은 가스상태로 노출되기 때문에 밀폐 등의 방법으로 차단하는 것이고 그 다음이 환기이며, 제올라이트로 흡착하는 것은 이 두가지 대책에 대한 보존적 방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실내공기는 자주 환기하고, 라돈이 함유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두번째 질문하신 생활소독수는 미량의 소금과 물을 전기분해하는 과정에서 화학작용이 발생하여 살균력을 가지게 돼요. 가정에서 청소용품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세계보건기구(WHO) 등은 살균제의 경우 500∼1,000ppm의 차아염소산을 함유하고 있어야 코로나바이러스 살균 효과가 있다고 보아요. 하지만 가정용 생활소독수의 살균제 농도는 이에 못 미치는 농도(200ppm 미만)이기 때문에 코로나바이러스 제균용으로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살균력을 광고하는 제품은 앞으로 살생물제품으로 분류되어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 안전관리법’에 따른 등록 및 안전성 확인을 받아야 하는 점 또한 참고해주세요!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답장
  2. 제올라이트로 생활소독수가 나와서 안전한 제품이라 하기에 써도 되는지 여쭈었어요ᆞᆢᆢ제올라이트 소독수요

    답장
  3. 최연수님, 안녕하세요.

    전해수기가 아닌 제올라이트 소독수를 말씀하신 거였군요!

    제올라이트는 알루미늄 산화물과 규산 산화물이 결합되어 있는 광물을 총칭해요. 제올라이트는 결정구조 내에 교환이 가능한 양이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양이온과 자유롭게 교환될 수 있으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유해물질을 흡착·제거하거나, 이온교환, 촉매활성에 사용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제올라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양이온의 일부를 은이온, 아연이온, 구리이온 등으로 치환한 것이 항균성을 갖는 특성을 이용하여 ‘살균 소독제’로 판매되고 있어요.

    2014년 스웨덴에서는 은아연 제올라이트(silver zinc zeolite)가 발암성, 생식독성, 피부자극성, 심각한 눈손상성, 반복 노출에 따른 장기독성을 지니고 있어 유럽화학물질청(ECHA)의 자료에 유해성 분류를 명기할 것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https://echa.europa.eu/de/registry-of-clh-intentions-until-outcome/-/dislist/details/0b0236e1806c8f48). 현재 유럽화학물질청(ECHA)에는 은아연 제올라이트가 생식독성, 피부자극성, 심각한 눈손상성을 유발할 수 있음이 제시되어 있으며(https://echa.europa.eu/information-on-chemicals/cl-inventory-database/-/discli/details/62043), 생물체내의 뚜렷한 변화를 일으키는 살생물물질(Biocidal Active Substances)로 관리되고 있어요.

    살생물물질은 유해생물을 제거, 무해화시키는 능력을 지닌 화학물질인 만큼, 노출이 많아질수록 사람에게도 독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답장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