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생강
분류: 기타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것과 비누를 사용해서 물로 씻는 것을 비교했을 때 뭐가 환경에 덜 영향을 주는지가 궁금해요! 이왕이면 환경이나 건강에 더 나은 방법을 더 자주 사용하고 싶어서요. 개인적으로는 물을 덜 사용하니까 손소독제 사용하는 게 환경에 덜 나쁠 것 같아서 만약 둘 중 하나릏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면 되도록 손소독제를 사용했었는데 잘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3 댓글

  1. 앗 급하게 쓰다보니 오타가 두 군데나 있네요.. ㅠ .ㅜ 죄송합니다.

    ‘잘 하고 있는지’-> ‘잘 하고 있는건지’

    궁금해요! ㅎㅎ ☺️

    답장
  2. 안녕하세요, 생강님!
    비누와 손 소독제 중 어떤 것이 보다 환경과 건강에 대한 영향이 적은지 궁금하시군요.

    손 소독제는 보통 에탄올, 이소프로판올과 같은 알코올성 살생물제가 주성분으로 사용돼요. 에탄올은 휘발성이 높아 금방 공기 중으로 날아가고 우리 몸에 축적되는 양도 적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피부 노출 시 피부 자극이 일어날 수 있고, 고농도로 흡입 시 유해할 수 있으니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하는 물질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손 소독제에 사용되는 성분이 에탄올만이 아니라는 것이에요. 향료와 다양한 첨가제들이 사용되죠. 흔히 사용되고 있는 ‘리모넨’과 같은 향료는 알레르기 유발 향으로 지정돼 있어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조사에 의하면, 손 소독제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사례가 2018년, 2019년의 같은 기간 대비 2020년에 20% 이상 증가하였다고 해요.

    이번에는 비누의 성분 중 주의를 필요로 하는 성분을 살펴볼게요.
    비누에는 계면활성제가 사용되고 트리클로산이 사용될 수 있어요. 계면활성제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환경에 영향을 주고 인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계면활성제가 없는 비누는 없고, 계면활성제가 바로 바이러스를 씻어내는 물질이기 때문에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가급적 천연 계면활성제가 사용된 비누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걱정 커지는 생활주변 화학물질’…비누 속 계면활성제는?(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160701133900017)
    트리클로산은 환경호르몬으로 동물의 생식과 성장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으며 주로 액상 비누에 사용됩니다. 고체 항균 비누에는 트리클로카반이 사용되는데 마찬가지로 주의를 요구하는 성분입니다.
    손 소독제와 비누는 성분을 잘 읽어보고 과도하게 불필요한 성분이 첨가돼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또한 환경에 대한 영향과 관련하여 제품의 용기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어요. 손 소독제의 경우 액체이기 때문에 보통 말랑말랑하거나 딱딱한 성질의 플라스틱 용기가 사용되고 비누의 경우 고체이기 때문에 종이 박스형 포장재와 비닐 포장재가 주로 사용돼요. 같은 양으로 사용 가능한 횟수도 파악이 필요하겠지만,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이나 환경 영향은 비누가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코로나 상황에서 어떤 방식의 세척, 살균이 보다 목적에 적절한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겠네요. 한국 질병관리본부는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씻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감염 예방수칙으로 권고하고 있어요. 또한, 30초 이상 물과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는 것만으로도 감염 예방이 가능하기에 손을 씻을 수 없을 때만 손 소독제를 사용하라고 많은 전문가는 권고해요.

    생강님이 질문해주신 것처럼 더 친환경적이고 인체 유해성이 적은 방식이 무엇인지 특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에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들이 다르고, 그에 따라 다른 선택이 가능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다만 해차가 말씀드린 것들이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해차 개인적으로는 불필요한 성분이 비교적 적은 비누로 꼼꼼하게 손을 씻는 것을 추천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생강님 좋은 질문 감사하고, 또 만나요.

    답장
  3. 오. 해차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비누를 사용해서 손톱 밑까지 깨끗이 씻되, 과다한 세정제 사용은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야겠네요. 손수건도 열심히 사용할게요. 건강하세요 해차! 다음에 종종 들를게요.

    답장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