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흰자뿡뿡
분류: 기타

Bpa free 라고 하면서 시중에 파는 플라스틱 텀블러 뜨거운물 사용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진짜 사용해도 되는건가요?

2 댓글

  1. 안녕하세요, 흰자뿡뿡님!
    ‘비스페놀A 프리’ 제품으로 뜨거운 물을 마셔도 되는지 궁금하시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비스페놀A 프리 제품이더라도 뜨거운 물을 마시기에 안전하지 않을 수 있어요.

    비스페놀A는 익히 알려져 있듯이 체내에서 호르몬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어 ‘호르몬 교란 물질’이라 불려요. 코팅제로써 캔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쓰이거나, 열에 대한 저항성과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플라스틱 첨가물로도 사용되었으며 영수증, 종이컵 등 많은 생활용품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비스페놀A의 유해성이 알려지면서 수년 전부터 여러 나라들이 비스페놀A 사용을 규제하기 시작했어요.

    이후 ‘비스페놀A 프리’ 제품들이 나왔는데, 반가움도 잠시 비스페놀A 프리 제품에는 비스페놀A를 대신하는 대체제들이 사용되고 그 대체재들 또한 비슷한 유해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내분비계장애물질 대체 소재의 안전성. 박찬진 외. 2015) 대표적인 대체재들은 비스페놀S와 비스페놀F인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비스페놀A와 매우 비슷한(화학식을 가진) 물질이에요.

    뜨거운 음식이나 물을 담아야 할 때는 불안한 플라스틱 제품 대신 유리와 같은 안전한 소재의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에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흰자뿡뿡님!
    또 만나요! 안녕!

    답장
  2. 플라스틱을 가공 처리하는 과정에서 비스페놀A 말고도 수많은 첨가물이 사용됩니다.

    제일 안전한것은 플라스틱이 아닌 유리컵이나 식기제조 용도로 허가된 스테인레스 스틸 정도 겠지요.

    답장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